시간이 스쳐 지나갔다. 눈을 감고 있다고 시간을 붙잡을 수는 없다. 아침의 어스름이 한낮의 강렬한 빛을 알지 못하듯 내 배고픔도 알지 못할 것이다. 홀로 조식을 먹으러 갔다. 어젯밤의 숙취를 고수를 잔뜩 넣은 쌀국수로 치유하면서 여행의 고단함과 설렘을 절반으로 나누어 가진다. 먹다 보니 어느새 쌀국수를 세 그릇이나 먹고 있다.

해는 어김없이 떠오른다. 다만 안개에 휩싸여 수줍어하는 그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지 않고 있다. 하룻밤 사이에 중국 서남부 분지인 쓰촨성의 중심도시 청두(성도)에 서 있다. 청두(성도)는 땅이 기름지고 물이 풍부해 하늘의 곳간이라는 뜻의 천부지국(天府之國)으로 불린다.

버스를 타고 청두(성도) 시내로 향한다. 천부국제호텔이 청두 외곽에 위치해서 차창으로 펼쳐지는 풍경은 고즈넉하다. 버스 출발과 동시에 여행일정과 관련된 현지가이드의 설명이 이어지고 있다. 가이드의 말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눈은 창밖을 바라본다. 우리와 별반 다를 것 없는 풍경이지만 거리가 놀랄 정도로 너무 깨끗하다. 길가에 흔히 너부러져 있는 쓰레기조차 발견할 수 없었다.

어느새 고속도로를 벗어난 버스는 도심으로 접어들고 있다. 오토바이, 자동차, 버스 등이 넓은 도로에 가득하다. 한국에서도 자주 경험하지 못하는 출근길 교통혼잡이 생경하다. 버스는 대로를 벗어나 우회전을 한다. 대로보다는 훨씬 한적한 도로에 접어든 것이다. 호텔을 출발한 지 1시간 30여 분이 지나서야 무후사(武侯祠)에 도착했다.

이곳 청두(성도)는 삼국지의 주인공 유비가 세운 나라 촉한(蜀漢)의 중심지이다. 제갈량이 출병하면서 후왕에게 적어 올린 글, 출사표를 시작으로 가이드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발걸음을 옮긴다. 역사적인 사건에 대해 상세하게 기억은 못 하는데도 삼국지를 책으로 읽은 보람은 있었다. 부릅뜬 눈이 인상적인 용맹한 장비(왼쪽), 백성을 돌보는데 헌신적이었던 유비(가운데), 충성과 절의가 하늘보다 높은 관우(오른쪽)도 모셔져 있다. 그들을 바라보면 대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려는 영웅심이 느껴진다.

유비가 삼고초려로 모셔올 만큼 뛰어난 지략가인 제갈량이 있는 곳으로 향했다. 名垂宇宙(명수우주 - 이름이 온 천하를 울린다)라는 현판이 눈에 들어온다. 이는 당나라 시인 두보가 제갈량을 기리며 쓴 시의 한 대목이다. 무후사는 제갈량을 기리기 위해 만든 사당이고 중국에서 유일하게 임금과 신하가 함께 모셔진 사당이다. 유비가 묻혀있는 능을 한 바퀴 돈 후 무후사를 나왔다.

여러분은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중 누구를 더 추앙하는가?

무후사 옆 금리거리(锦里)로 들어섰다. 금리는 삼국시대의 옛 거리를 그대로 재현한 전통거리이다. 우리나라 인사동과 비슷한 거리이다. 몇 걸음 옮기지 않았는데 스타벅스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옛 건물에서 맛보는 현대의 커피 맛은 어떨까?

이 순간만큼은 쓴 커피보다는 시원한 것이 필요하다. 두리번거리면 거리를 걷다가 시원한 맥주를 파는 가게에 들어선다. 우리에게 주어진 40분은 맥주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시간이다. 하지만 너무 비싼 맥주 가격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330mL 하이네켄 6병이 280위안(50,400). 오전 1030분부터 맥주를 마시며 청두(성도)에서 호사를 즐기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금리거리는 점점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

맥주를 다 마시고 금리거리를 쏜살같이 걷었다. 외국에 나오면 하나쯤은 꼭 경험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 이곳에선 쓰촨성의 전통 직업인 귀 청소부에게 귀 청소를 받는 것이다. 최저금액인 30위안(5,400)으로 이색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었다. 꽉 막혔던 곳이 뚫린 것처럼 시원하다. 집합시간까지 얼마 남지 않아 여유로운 체험을 하지 못한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청두(성도)에 가면 귀 청소는 꼭 받아보세요.

버스를 타고 식당으로 향한다. 아침을 그렇게 많이 먹었는데도 여행을 다니다 보면 늘 배가 고프다. 매운맛의 본고장에서 훠궈(火鍋)를 맛볼 기회가 생겼다. 훠궈는 청나라 4대 황제인 강희황제 때부터 먹던 음식으로 맵고 진하게 끓인 육수에 고기, 채소, 해산물 등을 담가 먹는 음식이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 식당에 들어선 순간 특유의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먼저 각자 취향에 맞게 소스를 만든다. 난 참기름에 고수, , 마늘을 가득 넣고 비볐다. 나는 군침이 도는데 커다란 냄비를 가운데 두고 둘러앉은 사람들의 표정은 그리 좋지 않다. 백탕(白湯)은 고기나 채소로 낸 육수이며 홍탕(紅湯)은 백탕에 쓰촨 고추, 산초 등을 넣은 것이다.

한국 사람 입맛에 맞추느라 홍탕도 그리 맵지는 않았다. 나는 주로 다른 사람들이 먹지 않는 소나 돼지 부속물(특히 천엽)을 소스에 찍어 먹었다. 간간이 맥주를 마시며 소스에 첨가된 고수와 마늘의 알싸하고 얼얼한 맛을 중화시켰다. 사천지역은 습도가 높아 훠궈를 먹으면 체내의 습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매운 음식을 먹고 땀까지 흘리니 한결 건강해지는 기분이다. 나만 너무 잘 먹는 거 같아 다른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점심을 먹고 청나라의 옛 모습을 간직한 관착항자(宽窄巷子)에 왔다. 청나라의 관리들이 살던 곳으로 주택, 화원, 상점 등이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터벅터벅 천천히 골목을 걷는다. 나는 몇백 년 전으로 돌아가 청나라의 어느 골목에 서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모두 현대인들이다. 내 존재를 숨기기 위해 오가는 사람들 속에 나를 던진다. 그들과 함께 거리를 구경하고 고서점, 상점 등을 둘러본다.

사실 중국 전통차를 마시며 천극을 구경하고 싶었다. 하지만 1시간의 자유시간은 무엇을 하기엔 너무 짧은 시간이다. 북경에 경극이 있다면 쓰촨성에는 천극이 있다. 천극은 희극의 일종으로 지역마다 각기 다른 특색이 있다. 천극의 가장 큰 특징은 변검이고, 변검의 가장 큰 특징은 가면으로 그 인물을 표현하는 것이다.

골목에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어느 건물 앞에 변검을 쓴 천극 배우가 부채를 들고 서 있었다. 스타벅스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사서 신서유기 촬영지를 천천히 둘러보며 걷는다. 겨울이지만 낮 기온은 우리나라 초가을 날씨처럼 따뜻하다. 어느새 1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자유여행으로 왔다면 이곳에서 오래 머무르며 식사도 하고, 차도 마시고, 천극도 구경하고, 쇼핑도 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또다시 버스를 타고 춘희로로 이동했다. 춘희로는 젊음의 거리이고 유명 고가브랜드 매장이 즐비하다. 우리나라로 치면 명동과 비슷한 거리이다. 춘희로의 IFS 몰에는 성도를 상징하는 대형 판다가 외벽을 기어오르고 있다.

인도에 서 있는 우리는 마치 낯선 곳에서 길을 잃은 사람처럼 주위를 두리번거린다. 무언가 결심한 듯 쇼핑과 거리가 먼 중년 남자들은 술집을 찾아 거리를 헤맨다. 하지만 그 어디에도 술을 마실 공간은 없었다. 그렇게 거리에서 시간을 보내다 집합장소로 돌아온다. 아무리 패키지 코스라지만 왜 이곳에 왔는지 다들 의아해하는 분위기이다.

어제저녁을 먹은 식당에서 이른 저녁을 먹었다. 저녁을 먹는 내내 표정들이 어둡다. 처음으로 경험하는 패키지여행에 나도 진이 다 빠진다. 어찌 되었건 청도(성도)에서의 일정은 여기까지이다.

오후 550분쯤 청두(성도) 텐푸공항에 왔다. 오후 815분에 여강(리장)행 비행기를 타야 한다. 탑승수속을 마치고 가이드와 헤어졌다. 이틀 후에 이곳 현지가이드와는 다시 만날 것이다. 생각보다 무척 까다로운 보안검사를 마치고 204 게이트로 향한다. 발걸음이 천근만근이다. 탑승 게이트 거리가 왜 그렇게 멀던지 20분은 걸은 것 같다.

지루한 기다림이 이어졌다. 지친 몸을 의자에 기댄 체 핸드폰을 보며 시간을 죽이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지루하면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그냥 서성이고, 흡연자들은 흡연실을 찾아 공항을 돌아다닌다. 여행 하루 만에 표정이 피곤함에 곤죽이 되었다.

예정된 탑승시간보다 일찍 탑승이 시작되었다. 그렇다고 비행기가 일찍 뜨지는 않았다. 비행기는 어둠 속에서 활주로를 힘차게 달려 허공을 날았다. 절대로 편안하지 않은 1시간 5분의 비행을 마치고 여강(리장) 산이공항(丽江三义机场)에 도착한다. 비행기에서 내려 활주로를 잠시 걷는다. 이곳은 해발고도가 높지만 나는 아무런 증세도 느끼지 못한다.

이곳 현지가이드와 만나 리장 다부객잔으로 버스를 타고 이동을 시작한다. 버스 안에서 내일 일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듣는다. 핵심은 내일 옥룡설산을 오른다는 것이다. 공항에서 숙소까지 40분이 걸렸다. 그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이로써 기나긴 공식일정은 끝이 났다. 방 배정을 마치고 각자의 숙소에 짐을 풀었다. ~!!

우리가 그냥 잘 사람들인가? 술집을 찾아 밖으로 나왔다. 리장고성의 bar 거리는 너무 멀고 숙소 앞 야시장으로 향한다. 꼬치를 굽는 숯불에서 흰 연기가 어두운 밤하늘을 배경 삼아 춤을 추고 있다. 테이블을 세 개 붙여놓고 목욕탕의자에 앉는다. 맥주는 기본이고 안주로 각종 꼬치, 굴찜, 볶음국수, 쌀국수 등을 주문하여 먹는다. 우리의 밤은 낮보다 훨씬 즐거워 보인다.

오예~(La la la la)

넌 네게 oh yes 네 말은 다 yes

이렇게 Say Yes

Let’s go party, come on!

(중략)

내게로 Y 멋쟁 E

여기에서 놀면 어때?(yes yes 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