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이 세상에 살려면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결정해야 삶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꼭 해야 할 일은 남기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관둬야 인생이 단순해진다. 단순함이 최고다.

원치 않은 사람들과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을 냉정하게 들여다보게 된다. 사람들은 외로움을 두려워하며 견디지 못한다. 난 천성적으로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긴다. 혼자 있는 시간을 내 능력을 키우는 데 사용하고 있다.

삶을 영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다 보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자.

 

삶을 바라보는 생각의 차이가 인생의 계절을 결정한다. 우리는 같은 계절을 살지만, 사람마다 인생의 계절은 다르다. 계절은 일 년 주기로 순환하지만 한번 흘러간 인생의 계절은 돌아가고 싶어도 가지 못한다.

다양한 활동 속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발견했다. 독서는 그중의 하나다. 좋아하는 것을 알았으면 구체적이고 실천이 쉬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하루 한 권씩 책을 읽겠다.', '매일 짧은 글을 쓰겠다'라는 명확한 목표를 세웠다.

혼자 있을 때 내가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일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한다. 자신과 제대로 된 대화에 익숙해지고 진정한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목표를 현실로 이루기 위해 독서에 몰입하기로 했다.

 

자신의 성을 쌓는다.

 

나만의 장점은 계획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꾸준히 실천한다는 점이다. 오랜 시간 되풀이하는 연습을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지독하게 독서에 몰두할 것이고 미친 듯이 빠져서 맘껏 즐길 것이다.

독서는 고독 속에서 혼자 해야만 하는 시간이다. 독서는 외로움을 달래고 마음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조금씩 자신의 성을 쌓는 것이다.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은 특정 분야에서 이른바 달인의 경지에 오르기 위해선 적어도 1만 시간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는 법칙을 일컫는 말이다.

나는 글쓰기에 선천적 재능은 없다. 글쓰기를 위해 독서에 쏟은 시간이 꼭 실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루 6시간씩 책을 읽으면 일주일에 42시간, 1년에 2,190시간이다. 이렇게 5년을 꾸준히 실천하면 10,950시간이 된다. 올해로 4년째 실천 중이니 고지가 멀지 않았다.

1만 시간을 넘어 1만 권의 독서를 하는 그날까지 오늘도 도전은 계속된다. 연습이 없는 삶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

 

자신에게 떳떳한 사람이 되자.

 

이 말이 나를 흔들어 놓았다. 무슨 일을 하느냐보다 그 일에 최선을 다했느냐가 중요하다.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게 인생이지만 자신의 삶을 예단해 버리면 최선을 다해 인생을 살지 못한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할 수는 없지만 최고의 날은 아직 도래하지 않았기에 여전히 난 희망을 품고 산다.

 

'나만의 글쓰기 > 잎사귀에 적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모지에 생각 쓰기  (0) 2021.04.15
나만의 독서법  (0) 2021.04.01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0) 2021.03.19
하루 6시간, 일주일 42시간  (0) 2021.03.03
3년 1,000권 독서  (0) 2021.02.25

+ Recent posts